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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모를 찾아서" 줄거리 및 캐릭터 분석과 애니메이션 기법

by 백마담 2024. 7. 25.

 

 

 "니모를 찾아서" 줄거리

 

 "니모를 찾아서'는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Pixar Animation Studios)와 월트 디즈니 픽쳐스(Walt Disney Pictures)가 2003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앤드루 스탠튼(Andrew Stanton)이 감독한 이 영화는 아빠 흰동가리 말린(Marlin)이 다이버에게 붙잡힌 그의 아들 니모(Nemo)를 찾아 떠나는 가족의 사랑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이야기입니다. 
이야기는 말린이 산호초에서 그들의 알들을 지키며 부인과 함께 살고 있는 활기차고 아름다운 바닷속에서 시작됩니다. 아빠 말린은 그의 사랑스러운 알들을 잘 보살폈지만 다른 물고기의 공격으로 부인과 알들을 모두 잃었고 단 하나의 알만 남게 되었습니다. 그 하나 남은 알에서 태어난 물고기가 니모입니다. 말린은 다른 물고기에게 니모를 지켜야 한다는 생각과 과거 트라우마로 불안감에 니모를 극도로 방어적이고 폐쇄적인 방식으로 키우게 됩니다.
아빠 말린의 과보호에도 불구하고 니모는 호기심 많고 모험을 동경하며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생활하는 걸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현장 학습을 가게 된 니모는 아버지의 경고를 무시하고 호기심에 보트 가까이에서 수영을 하다 스쿠버 다이버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붙잡힌 니모는 시드니에 있는 치과의사 사무실 어항으로 옮겨지는데 이미 수조에는 잡혀온 다른 물고기들이 있었습니다. 아빠 말린은 아들이 잡혀간 사실을 알고 아들을 구하기 위해 시드니로 갈 결심하고 위험한 여행을 떠납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그는 단기 기억 상실증을 앓고 있지만 마음은 순수한 블루탱 도리를 만나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그들은 함께 도우며 수많은 도전을 하고 어려움을 극복해 갑니다. 한편, 스킨스쿠버에게 잡힘 니모는 치과 사무실 수조에 갇히게 되는데, 그곳에서 탈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미 잡혀온 물고기들 탱크 갱은 니모가 여과기를 통해 탈출하여 바다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을 세웁니다. 말린 과 도리는 우여곡절 끝에 니모가 있는 시드니에 가까워졌지만 니모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다행히 그들은 펠리컨 나이젤의 도움으로 니모가 있는 치과 사무실 창가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 시각 니모는 물고기를 괴롭히기로 악명 높은 치과의사의 조카에게서 위협을 받고 있었고 그녀로부터 달아나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었습니다. 그런 니모를 위해 탱크 갱은 죽은 척하는 등의 계획으로 니모가 탈출할 수 있도록 돕고, 치과의사를 부추겨 니모를 바다로 이어지는 하수구로 보내려 보내 니모는 끝내 탈출에 성공합니다. 어렵게 치과에 도착한 말린은 하수구에 떠내려 가는 니모를 보고 니모가 죽었다고 오해를 하였고, 니모가 죽었다는 생각에 괴로워하며 다시 집으로 돌아 가려합니다. 하수구에서 나온 니모는 아빠가 있는 산호마을로 돌아가기 위해 길을 찾아 헤매었고 그러던 중 니모의 죽음으로 상실감에 빠진 말린과 도리를 극적으로 만나게 됩니다. 삼인조는 우여곡절 속에 다시 그들의 보금자리 암초로 돌아왔고 말린과 니모 도리는 다시 행복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말린은 아들의 용감한 모습과 여행에서의 여러 경험을 통해 아들을 진정으로 위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웠고 더 이상 아들을 과보호하며 억압하지 않았고 셋은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서로를 더욱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니모를 찾아서"는 모험, 성장, 부모와 자녀 사이의 깨지지 않는 유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유머, 감정, 놀라운 일러스트레이션이 결합되어 모든 어른 아이들 모든 세대의 관람객들에게 공감과 시대를 초월한 이야기와 감동을 선사합니다. 

 

캐릭터 분석

_말린(Marlin)_
앨버트 브룩스(Albert Brooks)가 목소리를 맡은 말린(Marlin)은 영화의 주인공이자 사랑이 많고 지나치게 보호적인 흰동가리입니다. 다른 물고기의 공격으로 아내 코럴과 거의 모든 알을 잃은 그의 충격적인 과거는 그의 겁 많고 조심스러운 성격으로 변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니모를 찾기 위한 말린과의 여정을 통해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진정한 보호화 사랑을 깨닭게 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그는 자신의 두려움에 맞서고,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니모를 성장을 위해 진정으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웁니다. 말린은 영화의 감정적 깊이의 더해 주는 핵심 캐릭터입니다.
_니모(Nemo)_
알렉산더 굴드(Alexander Gould)가 목소리를 맡은 니모(Nemo)는 모험 정신과 포식자의 공격으로 인해 작아진 "행운의 지느러미"를 지닌 어린 흰동가리입니다. 신체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니모는 자신이 인정받길 원하고 과잉보호하는 아버지로부터 독립하고 싶어 합니다. 위기의 순간에 그는 웅크려 들지 않고 지능, 리더십과 같은 자신의 자질을 드러 냅니다. 니모의 캐릭터는 가족의 사랑과 보호가 필요한 연약한 어린 물고기이지만 동시에 성장을 위해서 독립하고 문제와 맞서는 용기 있는 캐릭터입니다.
_도리(Dory)_
Ellen DeGeneres가 목소리를 맡은 도리(Dory)는 단기 기억 상실증을 앓고 있는 당당한 블루 탱입니다. 그녀의 캐릭터는 영화의 코믹함과 편안함을 상당 부분 제공하고, 영원한 우정과 인내를 보여주는 사랑스러운 캐릭터입니다. 건망증에도 불구하고 도리는 낙천적이고 용감하며 말린에게 변함없는 우정을 보여 줍니다. 그녀의 “그냥 계속 수영하세요”라는 대사는 회복력 강한 희망의 찬가가 되었습니다. 상황의 밝은 면을 보는 능력과 친절함으로 인해 그녀는 영화에서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_길(Gill)_
윌렘 데포(Willem Dafoe)가 목소리를 맡은 길(Gill)은 탱크 갱단의 리더입니다. 길은 지혜와 경험이 풍부한 리더 물고기이며, 이전 탈출 시도로 인한 생긴 상처가 특징입니다. 그는 니모의 멘토 역할을 하며 그가 용기를 가지고 탈출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Gill의 캐릭터는 희망과 끝없는 자유를 추구하는 캐릭터로 이야기에 깊이를 더합니다.
_탱크 갱_
탱크갱은 이야기에 유머와 따뜻함을 더해주는 독특한 개성을 지닌 다양한 물고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탱크 갱의 동료애와 탈출을 위한 공동의 노력은 메인 스토리를 보완하는 매력적인 서브플롯을 제공합니다.
_크러시 앤 스쿼트_
Andrew Stanton 감독이 목소리를 맡은 Crush는 말린과 도리가 니모를 찾는 여정에 도움을 주는 150살 된 바다거북입니다. 그의 여유로운 태도는 Marlin의 불안함과 대조되며 Marlin에게 사물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믿도록 가르칩니다. Nicholas Bird의 목소리를 맡은 Squirt는 Crush와 똑같이 모험심이 넘치는 활기찬 아들입니다. 크러쉬와 스쿼트의 캐릭터는 아빠가 아들의 성장 과정을 믿어 주고 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묵묵히 응원해 주는 게 아빠의 역할이라며 말린에게 깨닭음을 주는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_브루스_
배리 험프리스(Barry Humphries)가 목소리를 맡은 브루스(Bruce)는 물고기를 먹지 않으려는 상어들을 이끄는 백상아리입니다. 그는 그의 친구 Anchor(Eric Bana 음성) 및 Chum(Bruce Spence 음성)과 함께 상어를 무자비한 포식자로 묘사하는 전형적인 방식에 유머러스한 반전을 제공합니다. Bruce의 주문인 "물고기는 음식이 아니라 친구입니다"는 자기 계발과 우정에 대한 코믹 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논평을 더합니다.

 


애니메이션 기법

 니모를 찾아서로 Pixar은 최첨단 애니메이션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영화의 수중 배경, 물의 움직임, 수중 빛의 움직임, 해양 생물의 다양한 질감을 생생하게 표현해야 했던 니모를 찾아서는 애니메이터들에게 어려운 도전이었습니다. 팀은 배경이 되는 수중 세계를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 해양학과 스쿠버 다이빙을 연구하여 시각적으로 생동감 있고 몰입감 넘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냈습니다. "니모를 찾아서"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인상적인 점 중 하나는 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입니다. 애니메이터들은 물리적 기반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바다의 유동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냈습니다. 물이 물체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 빛의 굴절 및 반사, 수심마다 다양한 색상과 투명도까지 표현하였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수중 장면을 더 사실적이고 리얼하게 표현하게 되었고 영화의 아름다움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니모를 찾아서의 배경과 환경은 매우 섬세하고 생동감 넘쳐 수중 세계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분주한 산호초 마을부터 어두컴컴한 바다, 치과의 환경까지 각각의 환경이 세심하게 묘사되었습니다. 특히 산호초는 다양한 바다 생물이 서식하고 다채로운 색상과 움직임을 아름답게 표현하였습니다. 배경의 디테일 수준은 깊이와 현실감을 더해 이야기의 몰입도를 더욱 향상했습니다. 니모를 찾아서의 캐릭터 디자인은 실제 해양 생물에서 창의적 이면서도 해부학적으로 영감을 받았습니다. 애니메이터들은 캐릭터의 감정과 개성을 전달하기 위해 표현력이 풍부하고 의인화된 특징과 사실주의적 표현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말린(Marlin)과 니모(Nemo)는 흰동가리처럼 보이도록 디자인되었지만 그들의 감정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장된 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리의 넓은 눈과 끊임없는 미소는 그녀의 명랑하고 낙관적인 성격을 반영하는 반면, 브루스의 위협적인 외모는 그의 친절한 태도로 인해 부드러워집니다. 색상과 조명 또한 영화의 시각적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산호초의 생동감 넘치는 색상은 바다의 더 어둡고 차분한 톤과 대조를 이루며 말리의 감정적인 여정을 반영합니다. 조명도 바뀌어 다양한 분위기와 환경을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해파리 숲의 으스스한 빛은 위험감을 불러일으키고, 거북이와 함께 타는 EAC의 따뜻한 황금빛 빛은 기쁨과 자유로움을 불러일으킵니다. 색상과 조명의 세심한 사용은 영화의 정서적 영향을 높이고 스토리 전반에 걸쳐 관객의 감정을 이끌어냅니다. 니모를 찾아서는 스토리텔링에 기여하는 다양한 영화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바다의 광활함을 포착하는 와이드 샷, 인물의 감정을 강조하는 클로즈업, 액션을 따라가는 역동적인 카메라 움직임이 모두 영화의 몰입도를 높여준다. 이 영화는 또한 장대한 여정과 긴장감, 흥분의 순간을 통해 모험 영화의 박진감과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니모를 찾아서의 성공은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의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혁신적인 기술과 놀라운 비주얼은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지표를 보여 주었다고 생각합니다.